인지부조화 이론, 인지부조화, 인지부조화 실험,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 Festinger

 

인지부조화 이론, 인지부조화, 인지부조화 실험,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 Festinger

인지부조화 이론을 설명하시오.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2000, 후기)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2007전기)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이란 사람들이 심리적 일관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음을 가정한다. 그런데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 즉 부조화되면 불편감이 생기고 결국 일관성을 추구하여 조화나 균형을 회복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때 행동은 대체로 취소나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주로 태도를 행동과 변화시킴으로 태도와 행동의 부조화를 감소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이렇게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는 경형이 있으며, 부조화의 감소과정은 행동의 합리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부조화는 강용된 응종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고, 자유선택 상황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강용된 응종 상황이란  Festinger와 Carlsmisth의 실험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피험자를 모아서 운동기술을 측정하는 검사를 한다고 하고서는 매우 지루한 과제를 주었다. 과제를 끝낸 후에 피험자들에게 실험에 참가한 댓가로 사례금을 주면서 한 가지 부탁을 했다. 대기실에서 대기중인 다른 피험자들에게 실험이 재미있고 중요한 과제라고 말해달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 집단에게는 사례금으로 1달러를 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20달러를 주었다. 그 결과 1달러 받은 집단의 경우 인지부조화가 발생하였는데 20달러 받은 집단의 경우 인지부조화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유는 1달러 받은 집단은 행동 실험참가와 태도 지루하고 재미없으며 보수도 적어서 짜증의 부조화가 생겼고 20달러를 받은 집단은 행동 실험참가와 태도 보수가 충분하여 좋은 기분의 부조화가 생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유선택 상황에서도 부조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 어느 선택이나 부조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선택한 대상에 대해서는 나쁜 점이 부각되고, 선택하지 않은 대상에 대해서는 여전히 좋은 점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부조화를 줄이기 위해 자신의 선택대상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선택하지 않은 대상은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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