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수반성, 행동조성, 부적강화, 처벌, 상담심리 대학원 기출문제

행동수정, 수반성, 행동조성, 부적강화, 처벌, 상담심리 대학원 기출문제

 

행동수정에서의 수반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톨릭대학원 일반대학원 2001)

수반성은 행동과 행동 이전 혹은 행동 이후에 일어난 것 같의 관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응용행동분석의 핵심은 바로 수반성을 재배열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수반성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수집된 정보는 어떻게 수반성이 재배열 될 수 있는지에 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데 사용된다. 행동분석에서 강화는 핵심원리인데, 이는 행동의 후속결과에 주어진 중요성을 반영한다. 결국 사람의 행동은 수반성을 재배열함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조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톨릭대학원 일반대학원 1995후기)

행동조성은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에서 분주하기만 하고 수업 태도가 나쁜 어린이를 수업태도가 바람직한 어린이로 변화시키는 교육을 들 수 있다. 교사가 어린이의 분주하고 산만한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는 반면, 교사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일 때는 반드시 관심이나 칭찬을 함으로 점차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부적강화와 처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톨릭대학원 일반 임상심리학)

강화란 유기체의 반응에 수반되어 나오되,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을 말한다. 특별히 부적 강화란 어떠한 자극을 제거했을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 때 전기 충격을 사라지게 하면, 그 반응의 빈도를 증가하는 것이다. 

반면 처벌은 강화와 달리 유기체의 반응에서 수반되어 나오되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자극을 말한다. 정적 처벌이란 어떤 자극을 제시했을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이고, 부적 처벌은 어떤 자극을 제거했을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이다. 정적 처벌의 예를 들자면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 때 아주 큰 소음을 제시하면 그 반응의 빈도는 감소할 것이다. 

 

 


상담대학원 기출문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다른 기출 내용도 함께 첨부합니다. 

 

 

 성격장애, 인지치료, 정신역동, 심리치료, 회피성 성격장애, 심리학 대학원 기출문제

 

성격장애, 인지치료, 정신역동, 심리치료, 회피성 성격장애, 심리학 대학원 기출문제

성격장애, 심리치료, 회피성 성격장애, 심리학 대학원 기출문제, 인지치료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2003 전기 성격장애의 심리치료에 대하여 논하시오. 다양한 성격장애를 치료하는데 향

soulfood-dish.tistory.com

 

심리치료 절충주의적 접근, 심리치료에서 절충주의적 접근이 지닐 수 있는 장단점

 

심리치료 절충주의적 접근, 심리치료에서 절충주의적 접근이 지닐 수 있는 장단점

심리치료 절충주의적 접근, 심리치료에서 절충주의적 접근이 지닐 수 있는 장단점 절충주의적 접근 (ecletic approach) 심리치료에서 절충주의적 접근이 지닐 수 있는 장단점에 대해 논해보시

soulfood-dish.tistory.com

 

체계적 둔감법, 혐오치료,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역조건형성, 상담심리대학원 기출문제

 

체계적 둔감법, 혐오치료,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역조건형성, 상담심리대학원 기출문제

체계적 둔감법, 혐오치료,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역조건형성, 상담심리대학원 기출문제 혐오치료(aversion therapy)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적 기법들

soulfood-dish.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