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여자와 연애, 연애로 결핍된 부분을 채우고 싶은 그대에게

 

 

여자는 우울하다. 우울감이 지속되는 경우는 '우울'이라는 증상이 만성이되어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에 이른다.

 

우르슬라 누버의 <나는 내가 제일 어렵다>에서는 우울증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했다.

일상에서 수시로 닥쳐오는 만성적 스트레스 + 절실하게 원했던 관계에서 오는 실망감 = 우울증

 

항상 그랬으니 그렇겠지라며 지나치는 많은 상황과 인간관계 속에 우리는 쉽게 지친다. 여자가 남자보다 우울한 이유는 여성의 몸은 우울에 취약한 주기가 있다는 점, 여자가 남자에 비해 걱정해야 할 일이 많은 것, 우리가 마주하는 사회라는 곳이 여성보다는 남성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더욱이 여자는 '절실하게 원했던 관계'에서 오는 실망감을 남성에 비해 더욱 많이 느끼게 된다. 양육되는 환경 가운데서 남자 아이들은 어머니와의 독립이 비교적 빨리 이루어지는 반면, 여자 아이들은 어머니와 지속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갖게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관계는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양육자와의 관계가 일생을 좌지우지한 만큼 여자에게 있어서 관계의 문제는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할 수 있다. 

 

연애로 채워지지 못한 관계에 대한 욕구를 풀려고 한다

여자가 우울해지는 이유를 도식화하고 간단하게 설명해봤다. 당신의 우울은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비교적 단순하다. 아들러는 인간의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고민이라 했다. 아들러의 이론은 목적론으로 프로이트의 이론인 '원인'에 근거한 문제를 찾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지만 두 사람 모두 '관계'에 대해 고민했음은 틀림 없다.

 

어떤 감정의 중심에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반드시 존재한다. 여기에는 오랜 우울의 감정을 겪는 사람도 해당된다. 인간관계에서 채워지지 못한 감정의 결핍으로 부정적인 정서가 만들어진 경우 더욱 그러하다. 부모님의 무관심, 친구로 부터 받은 상처, 어린 시절 형성된 어른에 대한 부적절한 상은 우리에게 관계에 있어 부정적인 정서를 형성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물론 건강한 성인으로 성숙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생각과 정서를 다시 교정할 수 있는 기회를 여러번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기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너무 큰 상처를 받은 경우 관계에 대한 상처를 쉽게 아물게 하고 건강한 관계를 위해 노력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인생에 있어 인간관계로 어려움을 겪게 된 우울한 여자, 혹은 남자는 관계에 대한 착각으로 함정에 빠지게 된다. 관계에 대한 착각에 대한 대표적인 관용어가 있다. "백마 탄 왕자"다. 백마 탄 왕자님과의 연애가 시작되는 동시에 만사가 해결될 것만 같은 착각. 남성의 경우 연애 상대에게 다소 의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경우 "엄마 같은 여자"를 여자친구로 두길 원하기도 한다.

 

연애는 나의 연약한 부분을 드러내야 하는 것

단어가 의미하는 바대로 상대방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채우려는 의지가 다분하다. 그렇다. 우리는 연애를 하기에 앞서 나의 이성관에 대해 한 번쯤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내가 생각하는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나에게 '결핍'으로 느껴진 관계가 무엇인지를 알게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람은 상대방으로 필요한 부분을 채우려하기 때문에 학벌에 열등감이 있는 사람은 학벌 좋은 사람을, 경제적으로 안정을 누리고 싶은 사람은 재력이 있는 사람을,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이 외모라 생각하는 사람은 잘 생긴 사람을 찾아다닌다. 

 

그러나 우리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누군가를 만난다 한들 절대 완벽해질 수 없다. 좋은연애연구소 김지윤 소장은 '연애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라고 했다. 연애는 자기자신의 연약한 부분을 드러내야 하므로 힘들다는 그녀의 말처럼 연애를 한다면 관계를 이끌어가고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분명 자신의 연약한 부분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건강한 연애를 위해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상대를 찾기보다 부족한 부분이라 여기는 것에 대해 자립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먼저다.

 

인간관계에 있어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람은 일부러라도 누군가에게 연락하느라 쏟는 자신의 시간을 체크해보고 줄여가는 연습을, 부모님과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연애상대와 부모님을 분리해서 보는 연습을 해야할 것이다. 작은 습관과 생각들이지만 반복되면 당신의 연애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