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후 부동산, 아파트 분석, 부동산 분석, 매도 매수, 아파트 입지, 자산가격

 

추석이후 부동산, 아파트 분석, 부동산 분석, 매도 매수, 아파트 입지, 자산가격 

 

2021년 추석 이후 더 오를 것이다, 조정장이다, 대출이 막혀 불가능하다는 등 그럼에도 오름세는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갈아타기를 하려거나 상승 마지막이며 거의 꼭지에 왔다는 생각에도 매수를 하려는 사람들은 분명 있을 것이다. 

 

1금융권이 사실상 2021년 하반기 대출을 축소하거나 신규 대출은 제한하려 하고 있으므로 매도자들도 주춤할 수 있다는 건 예상하는 바이고, 매수자라면 혹 대출이 아예 막혀 진행을 하지 못하려나 하는 불안감이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은 하락장에 자산방어에 도움이 될만한 아파트 입지를 정리한다. 아파트 입지를 잘 분석해서 상승기에는 더욱 날개를 달고, 하락기에는 자산방어를 할 수 있는 좋은 물건을 매수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 

 

첫번째, 초역세 역세권

도보 5분 이내를 말하며, 도보 5분 외는 여러번 거르고 신중할 필요가 있다. 직선거리로 하면 어떻고, 성인 걸음으로, 남성 빠른 걸음 기준 기타 등등 수식어가 붙는 단지는 도보 5분이 아니다. 지도로 선을 긋고 설명이 길어지는 곳이라면 순위에서 나중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 초학세 학세권

도보 5분 이내에 초등, 중학교가 위치해 있어야 한다. 초품아를 최고 우선순위에 두고 입지 선정을 해야 하며 5분 이내 초등과 중등 등교까지 포함된다면 최상이다. 고등학교가 얼마나 가깝고 기타 등등 수식어는 걸러 듣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학군의 경우 근거리 우선 배정되는 지역 외에는 학군이 넓어서 고등학교는 운으로 거리 배정에 따른다고 생각하는 편이 마음이 편하다. 

 

초등, 중등, 그리고 도서관, 학원가 (태권도, 영어, 수학, 논술) 5분 이내 간다면 아주 좋겠다. 여기에 더불어 수영장 등 스포츠 센터가 인접해 있다면 최고 초학세권이라 불릴만 하다. 

 

세번째, 슬세권 생활권이 밀집되어 있는지 

도보 5분 이내 마트, 은행, 병원이 있어야 한다. 이마트 롯데마트 어떻게 보면 편하고 좋다 하겠지만 사실은 불필요하다. 도보를 이용해 손수 들고 올 수 있는 마트여야 한다. 은행은 대형은행 3개 이상이 밀집되어 있고, 병원은 내과, 치과, 이비인후과 등 있어야 한다. 애견병원도 요즘은 고려해볼만한 인프라 중 하나다.

 

어떤 아파트, 주택을 홍보할 때 이마트, 롯데마트 집 앞이라고 하는데 사실 비효율적이다. 주차하고 내리고 카트 끌고 왔다갔다 하는 것 보다 집 앞 편의점이 나을 때가 많다. 대형마트는 자차로 5분이내 거리면 된다. 

 

여기에 덧붙여 극장이 도보 5분이내라면 금상첨화.

 

 

네번째, 초공세 

도보 5분 이내 공원이 있어야 한다. 호수 또는 일반 공원 관계 없이 5분 이내가 좋다. 접근하는 길도 차도로 위험하게 가는 것으로 도보 5분이다면 열외시키는 것이 맞다. 아이들도 이용해야 하는 공원을 차도로 가야 하는 건 어폐가 있다. 최근 하천길을 공원이라 부르는 곳이 있다면 이 또한 번외로 두는 것이 좋다. 하천길을 따라가다 공원이 나온다면 고려를 해볼 수 있지만 하천길만 이어져 있다면 패스. 

 

다섯째, 중소형 평수 단지

1천 세대 이상 대단지로 반드시 평지인 것이 좋다. 이유는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언덕에 위치해 있다면 좋지 않고, 평지이며 중소형, 대단지를 고려해야 한다. 

 

여섯째, 일조와 조망 그리고 판상형

용적률과 건폐율은 이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좁은 땅에 용적률과 건폐율 최고로 채워서 짓는 아파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 두가지는 일조와 조망을 좌우한다. 또한 같은 가격이거나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판상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채광고 통풍 면에서 판상형이 월등히 좋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