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분양가, 남양주 왕숙 분양가, 성남신천, 복정지구 분양가, 신혼희망타운, 파주 운정 분양가


수도권 택지 2차 사전청약이 시작되었다. 분양가부터 위치까지 자세하게 발표가 되었다. 이번 2차 사전청약은 1만 1백 2호 물량으로 규모가 있다.

지난번 중형 공급이 없었다는 평이 있는 가운데 전용 84가 얼마나 공급이 되는지가 이번 사전 청약에서 짚어봐야 할 부분이다. 중형 평형의 부족과 더불어 분양가가 비싸다는 논란이 있었는데, 이 두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청약에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현실적으로 아이가 둘이 있어야 당첨이 가능한데, 전용 55, 전용 51로는 4인 가구가 살기에 턱없이 부족한 공간이다. 이번 신혼희망타운은 전용 59를 적절하게 공급했다는 평이 있다. 여전히 소형 면적 비율이 많긴 하지만 1차 사전 청약을 생각해보면 그나마 좋은 변화라 볼 수 있다.

자료 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분양가
남양주 왕숙은 전용 59기준으로 4억 1천이다. 성남 신천은 전용 59 기준으로 6억 8천으로 분양된다. 성남 신천 분양가에 대해 비싸다고 말할 수 있겠으나 신천지구는 강남 세곡지구 바로 아래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강남 생활권 안으로 들어오면서 이 정도 금액은 오히려 저렴하게 분양했다 볼 수 있다.

복정 2지구는 전용 55 기준 5억 4천 분양되었고, 검단지구는 전용 84제곱기터 기준으로 4억 2천, 전용 74 제곱미터 3억 7천으로 분양가가 정해졌다. 오히려 운정지구의 경우 5억 선으로 더 비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운정지구의 경우 GTX A 노선 개발 예정지에 위치해 있는 만큼 비싸다고 보기는 어렵다.

분양가는 물가 기준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올라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공 분양도 계속해서 분양가가 높게 책정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결국 개인이 판단해야 할 것은 나에게 분양을 받는 것이 유리한지 아닌지만 판단하면 된다.




남양주 왕숙 주변시세
예를들어 남양주 왕숙의 경우 현재 주변시세는 전용 84 기준으로 역세권 안으로 들어오면 10억 정도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다. 공공분양했던 아파트 기준으로 현시세이고, 현재 분양 공고가 나온 아파트의 경우 9호선이 연장되는 곳에 위치해 있으므로 과거 남양주 다산에 역세권이 아닌 곳에 분양하던 분양가와 비교하더라도 저렴하다 볼 수 있다.

다른 지구들도 분양가를 보면 주변 시세 대비 최소 30% 이상 저렴하게 분양하는 수준으로 과거에 비해 분양가가 오른 것은 사실이나 주변시세 대비 높지 않게 책정되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