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장점, 알뜰폰 단점, 알뜰폰 위치추적

 

 

알뜰폰 자체가 핸드폰은 아니다. 알뜰한 폰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겠지만 알뜰폰은 기존 SK, KT, LG의 통신망을 도매가로 저렴하게 대량으로 빌려서 알뜰폰 사업자가 자체 브랜드로써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요금 서비스를 뜻한다. 


알뜰폰에 사용하면 기존 통신 3사 SK, KT, LG를 사용하는 것보다 연간 100만원 정도 절약할 수 있다. 그래서 통신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갈아타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는 계속 이어져 알뜰폰 사용자가 1300만 명을 넘을 정도로 가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알뜰폰의 장점

저렴한 통신요금 

최대장점은 저렴한 통신 요금이다. 거리에 보면 SK, KT, LG 같은 대리점들이 엄청 많은데, 알뜰폰은 이런 영업 대리점 자체가 없다. 소비자에게 핸드폰이 있다면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간편하게 가입을 하는 구조다. 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15기가 무제한 25,300원, 500메가 1900원 정도로 저렴한 것이 특징인데, 아무래도 카톡, 유튜브, 인터넷, 넷플릭스 등 데이터를 쓸 일이 많은 현재 상황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쓰고도 한 달에 한 30000원 안팎에서 대부분 해결 한다.

 

핸드폰 약정이 없다

알뜰 폰의 아주 큰 장점이라 하면, 약정이 없는 것이다. 통신사의 경우 24개월, 36개월씩 약정이 필수다. 물론 약정을 통해서 통신요금을 좀 할인 받을 수 있긴하나 해지 위약금이 있다는 점은 부담일 수 밖에 없다. 알뜰폰은 약정과 위약금이 없으므로 원한다면 통신사 변경과 해지가 언제든 가능하다.

 

통신사마다 이벤트가 있다

요금제가 같아도 통신사마다 요금이 다르고 매달 사은품도 다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통신사를 변경 사용해 매달 통신요금을 절약하는 사람도 제법 된다. 이 또한 약정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강매를 당할 위험이 없다
대리점이 없기 때문에 강제로 구매를 요구 받는 경우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사게 되면, 비싼 요금제로 유도하고, 비싼 요금제를 안 하면 문제 될 것처럼 이야기 하거나 직원의 태도가 불친절 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알뜰폰은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유심을 구입한 후 인터넷으로 가입신청을 하면 되기 때문에 대리점 직원을 대면하지 않고, 내가 스스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알뜰폰 단점

장점이 있다면, 알뜰폰 단점도 분명 있을 수 밖에 없다.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단점을 크게 불편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알뜰폰을 사용해 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알뜰폰 단점,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움

고객센터 연결이 좀 어렵다는 점이다. 저도 요금제 변경을 하려고 고객센터에 연락을 했었는데 정말 연락이 안 돼서 이 부분이 조금 불편하긴 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고객센터에 연락을 할 일이 1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라서 이게 그렇게 큰 단점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알뜰폰 업계에서도 이런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 좀 더 좋아질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알뜰폰 단점, 위치추적이 불가능하다
두 번째 단점은 위치 추적이 안 된다는 점이다. 2022년 8월 2일 새벽에 울산에서 살인사건이 벌어졌는데, 피해자의 신고 전화가 접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핸드폰이 알뜰폰이라 위치 추적이 불가능했던 사건이 있었다. 긴급상황시 SK, KT, LG는 gps와 와이파이 기지국 정보를 위해 신고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대부분의 알뜰폰은 gps와 와이파이의 정보 전송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없어서 기지국 정보에만 의존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한다. 문제는 이런 위치파악 시스템의 경우 오차가 4km이고, 심지어 알뜰폰은 야간이나 주말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없어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다. 그래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gps와 와이파이 동시에 켜두기, 112-119 앱 설치로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알뜰폰 통신사 중 딱 KT m모바일만 위치 추적 부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때문에 이런 부가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KT m모바일로 가입하면 된다.

가입자가 많은 알뜰폰 통신사
가입자가 제일 많은 알뜰폰 통신사는 SK7 모바일, KT m모바일, LG 헬로모바일, LG 유모바일이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