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비용, 아파트 층고 높이기, 천정공사, 구축 아파트 인테리어

 

인테리어 비용, 아파트 층고 높이기, 천정공사, 구축 아파트 인테리어

 

인테리어 비용이 궁금하다. 같은 지역 내에서 집을 사서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사를 급하게 갈 것은 아니지만 수리를 하기는 해야해서 좀 이른 감이 있지만 알아보고 있다.

요즘 인테리어 소비자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유튜브 채널 등 미디어 활성화로 좋은 디자인을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접하게 되어 디자인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디자인과 비용의 상관관계

그러나 디자인 요소가 하나씩 더해질 때마다 금액도 쑥쑥 늘어난다.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는지 모르지만 (왜 그런지도 모르고) 요즘 셀프 인테리어 카페라던가, 기타등등 시공 완료 후 현장들 구경을 하다보면 실링팬 이라는 것을 달아 둔 집이 제법 있더라. 실링팬은 천정에 매달아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제법 시원하다고.

 

아파트 층고 높이기, 가능할까

그러다 문득 들게 된 생각이 층고를 높이는 공사를 해보고 싶었다. 처음에는 실링팬을 달까 하다가 먼지가 많이 쌓인다길래 일단은 접어뒀다. 먼저는 청소를 잘 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고, 유행을 탈까도 싶었다. 그러다 전체수리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아파트라는 공간은 층고가 낮아 답답하게 느껴지니까 거실 천정이라도 터서 층고를 높게 공간에 변화를 줘볼까 라는 아이디어가 떠오른 것.

목공사에는 천정공사, 몰딩, 걸레받이, 문선 등이 포함된다. 천정에 개방감을 주고자 기존 천정을 드러내고 천정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싶었다. 일반적으로 20년차에서 30년 사이 최상층이 20층인 아파트의 경우 15,16층 아래 천정은 마감을 뜯어내더라도 설비가 지나다닐 여유가 남아 있지 않다고 한다. 15층 이상은 고층이므로 스프링클러 등의 방화 설비를 위해 여유 공간이 남아 있다는 것. 그러나 우리집은 11층인 관계로 천정을 뜯어내더라도 확보할 수 있는 깊이가 약 5cm라고 한다. 어차피 뜯어내도 5cm가 확보되고 살짝 확보된 높이에 다시 마감 공사를 조금 하다보면 겨우 2,3cm 얻으려고 대공사를 하게 된다는 것. 층고를 높이고 싶었던 나의 계획은 그런 이유로 지금 집에서는 실행에 옮기지 않기로 한다.

처음 방문해 본 업체와 나눈 내용이라 혹여 다른 의견이 있을까도 기대해볼만 하지만, 결혼 전 직업이 설계회사의 개미였으므로 아파트 설계를 해봤으니, 구축 아파트의 경우는 크게 범위를 벗어날리 없다는 생각도 든다. 게다가 업체 사장님은 이 동네 아파트를 10년 이상 공사를 하셨다고 하니 더욱 그러하다.

 

오히려 비용 측면에서 보면 목공사를 최소화

기존 천정에 매입등을 달 수 있도록 간단한 목공사와 전기 공사를 하는 것이 더 만족할 것이라는 의견을 사장님이 주셨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