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인테리어 비용 견적, 조명을 위한 천정공사 과정, 주광색 전구색, 아파트 조명

조명 인테리어 비용 견적, 조명을 위한 천정공사 과정, 주광색 전구색, 아파트 조명

집 인테리어를 할 때, 도배, 장판, 싱크대 모두 신경을 쓰고도 조명을 기존 아무 등 밝은 것으로 하면 가구는 카페인데 결국은 병원이나 독서실 관공서 분위기로 마무리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테리어에 완성도를 더하려면 조명이 필요하겠다. 조명은 분위기를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켜 줄 수 있기 때문.

 

 

 

조명으로 분위기 있는 집을 만들고 싶다면

step1 조명의 종류, 위치와 갯수를 고민 해봐야 한다. 우리집 평면도를 그려보고 메인가구 (덩치가 큰) 가구를 먼저 배치한다. 아파트의 경우 평면도를 네이버 부동산에서 다운 받아 출력해 사용하면 된다. 집에 대한 정확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관리사무소에서 세대단위 평면도 받아 사용하면 된다. 일반 주택의 경우 관할 동사무소에서 건축물 현황을 구할 수 있다.

 

step2 원하는 조명의 위치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아파트 평면도 위에 천정도라 생각하고 그려본다. 거실 메인등, 할로겐등, 매입등 등 타입별로 밝기를 고려하여 어느 곳에 천정공사를 하면 좋을지 보는 것이다.

 

step3 조명의 색상을 정해야 한다. 조명에 주로 사용하는 두가지를 흰색의 주광색과 노란빛이 나는 전구색으로 나눌 수 있겠다. 호텔과 같은 곳은 주로 전구색을 사용해 인테리어 한다. 휴식을 취하는 분위기를 주기 위해서다. 채도가 높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 전구색은 차분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집에서 휴식하는 분위기를 줄 때는 주광색을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반대로 주방에서 요리를 하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곳은 주광색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작업환경에 있어서 빛의 색과 조도가 중요하지만, 취향차이도 있으므로 참고하면서 고민해볼만 하다. 덧붙여 LED 조명이 백색등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LED등도 물론 전구색 등이 있다.

 

step4 가성비 좋은 조명기구 판매하는 곳

공간조명, 비츠조명, 대광조명, 라이마스가 가성비가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테리어를 준비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위 네 회사가 제품 스펙트럼도 다양하고 디자인도 좋다. 다른 곳은 잘 모르지만 비츠조명 같은 경우 시공 서비스가 있으니 한 번 이용해봐도 좋을 듯 하다. 조만간 알아보려 한다.

 

 

step5 조명을 위한 천정공사 과정

원하는 곳에 기존 조명이 전선이 없을 경우 배선작업을 먼저 해야 한다. 배선은 목공 작업이 들어가기 전에 미리 하는 것이 좋다. 배선작업을 한 후 모든 마감이 끝나면 최종적으로 콘센트 스위치를 설치해야 한다.

 

step5 조명 인테리어 비용과 견적, 천정공사 견적

전기 작업자 인건비는 1인 15만원에서 20만원, 전선 10-15만원, 조명비용 90에서 130만원, 콘센트 등 스위치 및 감지기 15에서 20만원으로 총 140만원에서 210만원 사이로 발생한다. 최근 방문한 한 업체에서는 32평 배선작업 및 천정공사를 포함한 조명관련 인테리어 견적을 185만원이라 했다. 셀프로 하는 것과 개별공정 한 두가지는 다른 업체에 맡기는 것, 한 업체에 모두 맡기는 것 중에서 선택해서 고민해볼 문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