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조경기능사, 생활지원사, 노인복지 자격증, 60대 취업

 

50대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조경기능사, 생활지원사, 노인복지 자격증, 60대 취업

 

코로나19로 일하고 싶어도 일을 하지 못한 노인인구가 많다.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55세부터 69세 중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하고 싶다는 사람이 전체의 72.5%다.

 

응답자들은 향후 평균 71세까지 계속 일자리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희망 임금은 월 150만원에서 200만원 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나이가 들수록 무엇인가 새롭게 배우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부에서 해마다 제공하는 공공 일자리는 대부분 근로 기간이 짧고 지자체마다 경쟁률도 치열해 생각처럼 선정되기 쉽지 않다.

 

 

그러다보니 50대에서 60대의 경우에는 면허발급이 가능하고 취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50, 60대 시니어가 많이 취득한 자격증은 무엇일까?

 


50대 자격증 취득 순위 
1위는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는 한식조리기능사
3위는 굴삭기 운전기능사


60대 자격증 취득 순위 
1위는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는 조경기능사 
3위는 굴삭기 운전기능사

 

50대 60대 시니어 연령에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을 소개한다. 
 

50대 이상 은퇴 이후 퇴직 후를 위해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 3가지

 

지게차 운전기능사, 국가기술 자격증 
첫번째로 소개하는 자격증은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50세 이상 남성들이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증인 지게차 운전기능사이다. 지게차는 다른 중장비에 비해 장비조작이 비교적 쉽고 운전 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취업이 용이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지게차는 소형 지게차와 일반지게차로 구분할 수 있고 취득과정이 다르다.

 

3톤미만 소형지게차 자격증 시험

3톤 미만 소형 지게차는 별도 시험없이 이론 6시간+실기6시간의 총12시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소형 지게차면허 취득이 가능하고 조정이 가능하다.

 

일반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

반면에 일반 지게차는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지게차운전 기능사자격증을 필요로 하는데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소형 지게차뿐 아니라 3톤 이상의 지게차도 운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2020년 1월부로 출제문제가 이론 중심에서 실무중심으로 개편되어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 관리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며 실기시험은 4분이내에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며 화물 적재, 운반, 하차 등을 해야한다.

 

지게차운전 기능사 실기

실기시험의 포인트는 시간과의 싸움인데 짧은 시간안에 정해진 작업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지게차를 여러번 운전해보며 잔실수와 긴장감을 줄이는 것이 좋다. 지게차운전기능사가 취업이 가능한곳은 각종 건설업체 및 제조 업체이며 물품을 상하차 해야하는 배송 및 운송, 항만업체에서도 지게차 운전 면허를 소지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한다.

 

신입의 나이 장벽은 허물어지고 있으며 20~30대 젊은 층,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한 50대 이상 시니어들도 많아지고 있다. 나이가 어리거나 많다고 배척하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3년 정도는 일을 해야 업계에서 경력자로 인정을 받을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70대 고령도 일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지게차운전기능사로 경력을 쌓으면 개인사업자로 전환해 일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시간적 여유가 없고 빠른 취득을 원한다면 중장비 전문교육 학원을 찾아 교육을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며 ,국민 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이밖에 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일자리 지원센터에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거주지를 고려해 자신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아 보시길 바란다.

 

 

 

생활지원사, 노인복지 자격증
생활지원사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복지사를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생활지원사를 취약계층 노인의 거주지에 파견하여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통 생활지원사 1명당 14명~18명의 노인을 관리하며 이 과정에서 노인에게 안전지원이나 사회 참여 독려, 생활교육, 정서지원, 일상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무도 하루 5시간 정도 근무하며 다른 직장과 비교했을 때 근무 시간이 적기 때문에 50대 이상 여성 시니어 분들도 많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이다.


자격증 취득방법은 한국교육평가개발원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온라인 생활지원사 자격증 교육과정이 생겼다. 자격증 교육과 자격시험을 모두 진행하며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자격증을 발급해 주고 있다. 시험은 1시간 동안 객관식 25문제를 온라인으로 풀게 되며 70점이상 점수를 받으면 합격이다. 급여는 2022년 기준으로 월 1,194,470원의 급여를 지급받게 되며 사회복지사 경력이 있는 경우 생활지원사 취업이 조금 더 유리하다.

조경기능사
공원이나 학교 근처에 가면 돌로 된 장식에 나무와 꽃이 예쁘게 심어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경치를 예쁘게 꾸미는 것을 조경이라고 하며 조경기능사는 조경과 관련한 전문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최근에는 강원도 춘천에서 조경기능사 열풍이 불고 있는데 춘천시가 일억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면서 춘천 지역의 조경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경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산림청 시설관리직부터 도로공사, 공원, 아파트 등 조경이 필요한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경 기능사 시험은 조경에 대한 기초를 다루는 자격 시험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많이 높지 않고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어 중장년층이 많이 응시 한다. 또한 조경 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을 보는데 필기의 경우 조경일반,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 등 총 3개의 과목을 본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이고 60분동안 60문제를 풀면 되는데 총점 100점만점에서 60점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실기시험은 3시간 30분 안에 주어진 조경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평균급여는 연봉으로 3000만원 정도이며 조경기능사 실무 경력이 쌓이면 산업기사, 조경 기사 등 고급 자격증도 취득이 가능하다.

 

조경 기능사 시험은 1년에 보통 4번있기 때문에 이 자격증에 관심있는 시니어 분들은 시험 일정을 꼭 확인하기 바란다. 단 이 자격증을 취득할 때 유의할 점은 나무를 심기도 하고 흙을 파는 삽질 등 육체적으로 고된 일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체력이 있어야 유리한 점이 있다.

동화구연 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는 유치원이나 도서관에서 다양한 동화를 생동감있게 들려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동화구연지도사는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고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서 단기간에 빠르게 취득할 수 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출석률 60% 이상, 시험성적 100점만점 중 60점이상이면 합격이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은 시험일정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고 원하는 기간 내에 언제든 해당 과목을 수강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2주안에 자격증이 발급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강사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평균 급여는 시간당 2만원에서 3만원 정도의 급여를 지급받는다. 단기간에도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므로 비교적 부담없이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2022.10.24 - [MONEY/Money] -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숲해설가, 시니어플래너, 50대 자격증 추천, 60대 자격증, 시니어 자격증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숲해설가, 시니어플래너, 50대 자격증 추천, 60대 자격증, 시니어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숲해설가, 시니어플래너, 50대 자격증 추천, 60대 자격증, 시니어 자격증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주택관리사 정년 건물을 책임지고 관리해 주는 분들을 주택

soulfood-dish.tistory.com

 

소개해 드린 자격증 외에 주택관리사, 숲해설가, 시니어 플래너 등의 직업도 있습니다. 50대, 60대 앞으로 은퇴 후에도 일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 되시기를 바랍니다. 

 

 

직업을 알아보기 위해 내일배움카드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직장인, 내일배움카드 대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직장인, 내일배움카드 대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직장인, 내일배움카드 대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질문이 많은 것들 위주로 정리했다. 원하는 강의를 잘 찾아서 듣고, 직무능력 향

soulfood-dish.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국민내일배움카드 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국민내일배움카드 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국민내일배움카드 한도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취업준비생, 이직 희망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 국민 스스로가 직업능력

soulfood-dish.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