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사상충, 심장사상충 증상, 심장사상충 전염, 심장사상충 예방

심장사상충, 심장사상충 증상, 심장사상충 전염, 심장사상충 예방

반려인이라면 한번씩 들어봤을 심장사상충 예방과 관련된 포스팅이다. 조용히 찾아와 반려견의 목숨을 위협하는 심장 사상충의 감염 경로와 예방에 대해 적어본다.

 

심장사상충이란 실 모양의 기생충이며, 모기를 통해 전파되어 강아지의 심장과 혈관 내에서 기생하는 대표적인 전염병이다.

 

한국에서 심장사상충은 반려동물 사이에서 9%가 감염이 되어 있다고 한다. 유기 동물을 포함한 통계이지만 개의 수명이 길어지고 모기에 노출되는 확률 높아지면서 감염률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심장사상충 전염

심장사상충에 어떻게 감염되는지 자세한 감염 경로와 생활사 에 대해 알아보겠다. 모기가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강아지를 흡혈하면서 혈액과 함께 심장사상충 미세자충이 모기 내부로 들어오게 된다. 이 미세자충은 모기의 몸 안에서 약 2주에 걸쳐 3기 유충으로 자라 다시 모기의 주둥이 부분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 모기가 다른 건강한 강아지를 물면 피부조직 내로 3기 유충이 침투하게 된다. 유충은 피부로 들어와 45~65일동안 5기 유충으로 자라면서 지방, 근육, 혈관을 뚫고 혈류 내로 이동하게 된다. 3개월 후에는 폐동맥까지 이동하는데 이때 길이는 2~3cm 지만 폐동맥 안에서 점차 성장해서 20~30cm의 성충이 된다.

 

감염된 성충의 수는 단 몇 마리가 아니라 수십 마리가 될 수도 있다. 처음에는 폐동맥에만 기생 하지만 길이가 길어지고 숫자가 늘어나면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 사이 성충이 조금씩 심장내로 이동하게 된다. 감염된 지 6개월 후에는 번식을 통해 미세자충을 배출하고 이 미세자충을 모기가 흡혈하면 다른 강아지에도 전염을 시키게 된다.

 

심장사상충 증상 

심장사상충의 증상은 4단계로 나뉜다.

1 무증상

2 약간의 기침과 운동 불내성 (정상적인 생활이나 운동을 하기 힘든 상태)

3 체중감소, 호흡곤란, 우심부전증(우심의 기능 저하로 신체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

4 대정맥증후군

(심장사상충이 우심방, 우심실로 이동하여 심장의 기능을 방해함으로 나타나는 말기증상이다.

심한 경우 후대정맥으로도 사상충이 이동)

 

심장사상충은 폐동맥 혈류의 흐름을 막아 폐성고혈암을 일으키고, 염증반응과 혈관을 막는 색전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런 현상들은 우심실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주어 우심비대증을 일으키고 최종적으로는 흉수, 복수,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우신부전으로 발전하게 된다.

 

심장사상충 예방

심장사상충 예방약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준다.

한 달 주기로 먹이는 제품

한 달 주기로 바르는 제품

6개월~1년 주기로 피하주사 형태로 맞는 제품

 

심장사상충 예방 효과는 동일하지만 내부, 외부 기생충의 구충 범위와 가격, 예방, 간격 등이 다르므로 동물 병원에 방문해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가장 좋은 예방약을 사용해야 한다.

 

보더콜리, 셔틀랜드 쉽독 등의 일부 견종에서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 예방약의 독성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예방을 위한 소량의 약이 들어 있어 체중에 맞게 올바른 방법으로 적용한다면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독성 반응이 걱정이라면 이 또한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에 적절한 예방약을 추천 받기를 권한다.

 

 

 

심장사상충 예방은 꼭 매달 해줘야

우리가 알고 있는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실제 3,4기 유충을 구제하는 치료제이다. 유충이 5기로 진행되기 전에 예방약을 맞는 것이 중요한데 심장사상충 유충은 감염 후 빠르면 2개월 내에 5기 유충으로 자라게 된다. 이때부터는 예방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5기로 진행 되기전에 한 달 단위로 예방을 실시한다. 그리고 조직과 혈관 내로 침투한 유충들이 많이 있다면 한번으로 모두 구제할 수는 없다. 그래서 예방약 제조사와 심장사상충 협회에서는 반드시 한 달 주기로 투약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기억하기 쉽도록 매달 같은 날 정해 놓고 동물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증된 약으로 예방해주실 것을 추천한다.

 

심장사상충은 모기에 한번만 물려도 감염될 수 있고 한번 감염되면 강아지의 몸속에서 7년정도 기생하면서 폐렴, 심장병을 일으키고 사망에 이르기도 할수 있다. 치료기간도 4개월 이상 소요되고 치료 중 사망 위험성 높은 편이며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치료이다. 심장사상충 협회에서는 2개월 0(생후8)부터 매달 심장사상충 예방을 해야하며 매달 예방을 하더라도 100% 예방 어려울 수 있으니 1년에 한번 심장사상충 감염 여부 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만일 심장사상충 예방을 주기적으로 하지 못했거나 해본적이 없다면 가까운 동물 병원에 내원하셔서 심장사상충 검사 후 예방을 시작해야 한다.

 

 


웰시코기 성격, 견종 추천, 푸들 분양가격, 비글, 비글 성격, 웰시코기 분양가

 

웰시코기 성격, 견종 추천, 푸들 분양가격, 비글, 비글 성격, 웰시코기 분양가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견종은 아니고, 미국에서 선호하는 미국에서 인기있는 견종이다. 이며, 우리나라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가 1000만이다. 호불호가 국경을 불문하고 비슷한 부분이 있으므로

soulfood-dish.tistory.com

인기견종, 대형견, 불독, 프랜치불독 분양가, 골든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저먼 셰퍼드

 

인기견종, 대형견, 불독, 프랜치불독 분양가, 골든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저먼 셰퍼드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5위부터 1위까지 추천 견종을 소개한다. 본 포스팅은 미국에서 인기있는 견종 순위로 재미로 참고해볼만한 내용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웰시코기, 푸들, 비글 등을 소개

soulfood-dish.tistory.com

 

대형견은 듬직하고 사랑스럽습니다. 미국 같은 경우 대형견 인기가 제법 있는데요, 위 두 가지 포스팅은 대형견 위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개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읽는 시간만큼은 휴식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