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 고르기, 유광타일, 무광타일, 줄눈 색상 장단점, 용도에 맞는 타일크기, 가성비 인테리어

타일 고르기, 유광타일, 무광타일, 줄눈 색상 장단점, 용도에 맞는 타일크기, 가성비 인테리어

타일공사로 묶이는 항목은 주방 싱크대 벽타일, 아트 월, 베란다 타일, 욕실 타일, 현관 정도다. 그 외 추가적으로 실내 바닥에 타일 공사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주택의 경우 방이나 거실 바닥은 마루, 장판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제외하고 구성한 항목이다.  

 

 

타일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는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필요한 상황에 따라 샘플링 하기 위해서다. 타일을 고를 때, 유광이나 무광, 줄눈은 어떤 색상을 할지, 타일 크기는 어느 정도로 할지를 미리 생각해 둬야 인테리어에 들어갈 때 시간을 절약 할 수 있고 예산 안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고 만족스러운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지 여부도 결정된다.

 

타일의 용도는 크게 바닥타일과 벽타일로 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용도에 따른 타일 종류, 자기질 타일과 도기질 타일

자기질과 도기질은 굽는 온도와 유약처리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용도에 따른 타일을 고려할 때 자기질 또는 도기질의 종류에서 먼저 골라야 할 것이다. 도기질은 강도가 약해 발로 밟으면 깨진다. 주로 벽타일에 사용한다. 그러나 자기질은 웬만한 강도에는 쉽게 깨지지 않는다. 그래서 바닥타일, 외부 타일에 사용한다. 바닥타일로 사용가능한 자기질 타일은 도기질 타일에 비해 무게가 제법 묵직하다.도기질은 벽타일로 자기질은 바닥에 사용하게 된다.

 

타일에도 용도가 있다. 유광과 무광 선택시 주의 할 점

유광타일의 특징은 반사로 고급스러운 느낌, 표면이 매끄러워 잘 닦인다. 그래서 싱크대 벽에 사용되는 타일이다. 매트 표현 무광은 반무광과 완전 무광이 있다. 그러나 무광타일의 경우 물을 잘 흡수하는 무광 타일도 있어 이염, 기름때가 묻어 주방 타일 등에는 오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용도에 맞는 타일크기 정하기
소형타일부터 대형까지 다양하게 있다. 소형, 초소형 타일은 10cm 이내 작은 타일을 이야기하는데, 소형 타일은 면적이 증가할수록 시공비가 점점 비싸진다. 시공사례에 등장한 작은 타일이 예뻐서 선택했다면 꼭 면적당 견적을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이다. 타일이 작을 때는 시공방법에도 손이 많이가고 타일을 만드는 공정에도 정성이 들어가 복잡하다. 결국 비용으로 이어지게 된다.

 

300X600은 아트월 타일

아트월 타일로 많이 사용되는 대형타일은 본드가 아닌 에폭시로 붙여야 한다. 그리고 혼자 들기 어려워 한명이 할 일을 둘이 해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에 있어서도 비용이 배로 들게 되어 있다.

 

 

 

 

용도에 맞는, 가성비를 따질 수 있는 타일크기 정하기

보통 집에서 사용할 타일이라 하면 250X250, 600X600 크기 사이를 권장한다. 욕실 바닥의 경우 300X300 시공이 물매를 잘 잡을 수 있다.

 

100X300 싱크 타일부터 300X600 사이 크기가 타일로 많이 권장되는데, 이유는 이보다 작거나 크면 비용이 더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에 대한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앞서 우리에게는 비용도 중요하기 때문에 초소형, 대형 타일을 고르면 견적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줄눈 색상 선택하기

줄눈으로 사용할 메지는 네가지 정도 를 쉽게 구할 수 있는데 화이트, 회색, 진회색, 검정색이다. 이 외에도 커피색 (갈색)도 가끔 만나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일에 사용하는 본드 색상이 흰색이라 줄눈도 흰 줄눈도 많이 사용된다. 유색 줄눈을 사용할 경우 본드 제거에 노동력을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여기서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줄눈의 색상에 따른 차이점, 장단점

줄눈 색상에 따른 차이점도 물론 있다. 메지의 색상에 따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흰색 줄눈을 시공자는 선호하게 된다. 시공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흰색 줄눈은 장점이 많다. 흰색 줄눈은 우선 깔끔하게 시공이 가능하고 색상이 짙어짐에 따라, 회색 진회색 검정으로 갈수록 점점 꾸덕꾸덕한 느낌으로 나중에 갈라지고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연식이 오래되어 보수를 하게 될 경우도 유색 줄눈은 줄눈제거시 깨끗하게 긁을 수가 없는 등의 단점도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