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확장공사, 결로 없는 발코니 확장 단열, 아이소핑크, 네오폴

아파트 확장공사, 결로 없는 발코니 확장 단열, 아이소핑크, 네오폴

구축아파트는 확장공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확장 공사를 잘하면 확장에 대한 계획을 하면서 생활 공간에 대한 동선도 함께 계획할 수 있고, 효율적 공간 활용이 가능해진다. 구축 아파트의 경우 좋은 뷰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확장 공사를 하기도 한다고.

 

아파트 확장공사 순서, 확장공사 확인 사항

아파트 확장 공사 시 샷시 후, 설비는 몰탈을 전부 까내기 작업을 하고, 단열재를 깔고, 와이어 메쉬, 엑셀배관, 몰탈 순으로 시공한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타일을 철거하고 미장을 일부 철거한다. 그리고 열반사판 깔고, 단열재를 깐다. 그 위에 와이어메쉬를 깔고 그 위에 파이프를 깔고, 마지막에 미장 순으로 진행된다. 확장된 부분은 거실 부분에 나와 있는 난방선을 절단해 난방배관을 연결해서 단열공사를 진행한다. 확장공사를 할 때 설비가 들어가기 위해서 몰탈층을 걷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소핑크 시공을 하더라도 50t 이상이어야 한다. 인테리어에서 확장공사를 알아 볼 때 타일 위에 시공한다고 하는 업체는 의심해 봐야 한다. 타일 위에 시공하게 되면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확장부분은 물론 단열시공을 해야 한다. 목공작업이 벽과 천정에 들어가면서 확장된 벽과 천정 단열을 해야 한다.

아이소핑크 종류, 단열재 종류, 아이소핑크와 네오폴

아이소핑크 종류도 1호, 2호, 3호, 4호, 특호가 있는데 특호가 제일 좋다. 성능별로 다르다. 그래서 업체에 견적을 의뢰할 때 이 부분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바닥용으로는 흑연을 첨가한 비드법2종 보온판인 네오폴, 테크폴, 에너폴 사용이 좋다.

주택 단열을 할 때 벽이나 천정 단열은 아이소핑크가 좋다. 확장을 하고 천정단열도 꼭 해야 한다. 확장의 경우 발코니 몰탈을 걷어내고 바닥용으로는 비드법2종 보온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확장부분의 단열시공은 아이소핑크나 네오폴이 쓰이는데, 단열 성능은 아이소핑크가 우수하지만 열을 견디는 정도에 있어서는 네오폴이 더 낫다. 온수배관 열로 단열재가 변형되면 단열성능이 약해져 벽단열은 아이소핑크로 바닥 단열은 네오폴 시공이 용이하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