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초보, 노후준비, 주식 장기투자 종목, 부자되는 법

주식투자 초보, 노후준비, 주식 장기투자 종목, 부자되는 법
일상을 그저 유지하려고만 해도, 아니면 꼭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해도 돈은 필수재다. 돈 공부를 해야 하는데, 돈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대가를 치르게 된다. 쉽게 소비하고 과시하고 싶은 욕망을 먼저 내려놓으라고 존리 선생님은 유튜브 채널에서 늘 강조한다.

 

우리나라는 돈에 관한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 어릴적 생각해 봐도 그렇다. 저금을 해야 좋지만, 투자에 대한 것을 배운 적은 없다. 한국의 문제는 금융 문맹이다. 금융문맹은 돈에 대해 모르는 것을 말한다.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을 모르고 사는 사람이 많다는 뜻. 이 문제는 한 사람으로 끝나지 않고, 국가 문제로 갈 수 있다.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을 모르는 일본의 예를 봐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투자 방법이 부동산 투자다. 일본의 경우도 전재산이 부동산에 모두 들어가 있었고, 부동산은 물가상승률만큼 오르는 것이지 돈이 일을 해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 주식과는 다르다.

 

 

노후준비는 늘 해야 한다, 부자되는 법

주식을 흔히 위험하다고 하는데 주식에 투자 하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투자하지 않고 노후준비 할 수 있는 법은 없다.

 

유태인의 자녀교육

어렸을 때부터 배워야 하는데 돈의 중요성, 돈을 버는법, 돈을 저축하는 방법, 돈을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유태인은 돈에 대해 어렸을 때부터 알려준다. 투자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것이다.

 

아이에게 주식을 사주는 것을 예로 들면 10살에 산 주식을 50살 까지 팔지 않는 것이 투자 교육 중 하나다. 주식에 대한 접근을 달리 해야 한다. 주식은 변동성과 위험성 두가지 특징이 있다. 변동성은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 위험성은 회사가 없어지게 되거나 위기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좋은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것은 투자다.

 

주식으로 노후준비를 하는 것
사람들은 사자마자 언제 팔지 생각하지만 주식은 노후준비가 되어야 한다. 주식을 언제 파는가, 돈이 필요할 때 판다. 결국 이런 부분이 노후준비가 되는 것이다. 또 주식은 조건이 생겨서 팔게 되었을 때, 파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대가 변해서 갖고있는 회사 주식에 고민해볼 때 해당 회사가 더 이상 이윤을 창출하지 못한다는 판단이 들 때다. 또는 다른 주식을 사고 싶을 때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주식 투자는 테크닉이 아닌 철학이 되어야 한다.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갖게 되는 것이므로 장기 투자할 좋은 주식을 갖고 돈이 필요할 때 파는 방식을 염두에 둔다면 노후준비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장기 투자할 좋은 종목을 찾는 방법
좋은 주식, 나쁜 주식 찾을 때 공부가 필요하다. 그래프만 보고 얼마가 오르고 내리고를 보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회사에 대한 분석이 먼저다. 이 회사가 무엇을 팔고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를 봐야 한다. 일찍 투자하고 장기보유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한국은 잘못된 투자개념을 갖고 있어 투자를 하지 않거나 너무 늦게 주식에 대해 알게되어 불안한 마음, 급한 마음으로 오래 보유하지 못하고 사고 팔고를 반복하다 잃게 되는 경우도 많다. 현재 노인 빈곤률이 1위 나라로 올바른 투자 방법을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