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줄거리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줄거리

 

돈을 알려면 이 책을 읽어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읽다보면 난 잘 안되는 것들을 아주 많이 발견하는 책이라 부의 추월차선도 그렇지만 이 책도 역시 자세히 읽지 못했다. 부의 추월차선은 다음에 한 번 기회가 되면 정리를 해보겠다. 오늘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는 절대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정확하게 지시하지 않는다. 방법은 직접 찾아야 한다. 

 


책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자신에게 두 명의 아버지가 있다고 한다. 생물학적 아버지와 두 번째 아버지는 가장 친한 친구의 아버지다. 기요사키의 친아버지는 박사였고 대학 교수다. 

그에게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준 두 번째 아빠는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했고 혼자서 모든 것을 실전에서 배운 사람, 말하자면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처음에는 두 아버지가 모두 충분한 수입을 벌었지만 그들이 사망했을 때 한 아버지는 하와이에서 가장 부유한 부자로 가족에게 수백만 달러를 남긴 반면 다른 아버지는 가족에게 빚과 미납 세금을 남겼다.
 
기요사키는 돈을 버는 것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과학이라고 한다. 

학교는 좋은 직원이 되고 경력을 쌓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그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비슷한 것을 가르치고 좋은 직원이 되는 방향으로 교육을 한다. 당신이 중산층 가정 출신이라면 부모님이 가난해지는 법을 가르쳤을 가능성이 높다. 부모님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거나 당신이 성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부모님들도 이 주제에 대해 교육을 받지 못해서다. 이미 지난 정보를 알려주며, 이렇게 빈곤은 거의 유전과도 같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이어지게 된다. 
 
많은 유튜버, 블로거들이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금융교육의 중요성,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게하고 돈을 어떻게 벌 것인지 원리를 충분히 설명하기 때문이다. 
 
첫째, 금육교육의 중요성,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이해할 것
첫 번째 주제는 금융 교육의 중요성과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자산은 당신의 주머니에 돈을 넣는 것이고 부채는 주머니에서 돈을 빼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있고 렌트를 줘서 매달 돈을 번다면 그것은 자산이다. 그러나 자동차가 있고 수리 유지 보수 등을 위해 매달 주머니에서 돈이 나간다면 그것은 부채다.

자산의 예로는 부동산 임대 회사 주식 귀금속 등이 있다. 부채는 당신이 살고 있는 집, 휴대전화, 운전하는 자동차 등이다. 

부자는 자산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가난한 사람은 부채를 사서 수입을 올리는 데에 집중한다. 가난한 사람은 아이폰을 사고 부자는 자산인 애플 주식을 산다. 주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지만 휴대폰은 매장에서 나가는 순간 그 가치를 잃는다. 

자산은 나무와 같은데, 뿌리가 충분히 자리 잡아 그늘을 제공하고 즐거움의 열매를 맺을 때까지 몇 년간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돈에 대해 배우지 않고 빨리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 기초없이 고층 빌딩을 짓는 것과 같은데 그렇기 때문에 많은 돈을 벌었음에도 몇 년 후 모든 것을 잃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둘째, 돈이 일을 하게 할 것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도록 한다. 어린 시절 기요사키는 마이크라는 학교 친구이자 첫 번째 창업 동지가 있었다. 그들은 돈 버는 법을 가르쳐준 부자 아빠 회사에서 일했다.
 
부자아빠에게 배운 첫 번째 규칙은 부자는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그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게 한다 것이었고, 부자들의 생각과 가난한 사람의 생각은 다르다. 

부자들은 두뇌를 활용하여 돈이 그들을 위해 24시간 연중 무휴로 일하는 방법을 찾는다.
부자의 관점에서 보면 1달러는 작은 직원이 되어 또 다른 1달러를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게 해야한다는 생각이다. 반대로 빈곤층과 중산층은 두려움이나 욕망에 이끌려 청구서에 적힌 금액을 지불하지 못할 두려움에 더 열심히 일을 한다.

또는 더 많은 돈을 벌면 욕망이 발동하여 더 좋은 차 더 큰 집 등과 같은 부채를 소비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두려움과 욕망 때문에 시간과 돈을 새로운 기회에 투자하지 못한다. 반대로 부자는 돈을 어떻게든 투자하고 설령 모든 돈을 잃는다 해도 적어도 그로부터 무언가를 배우기 때문에 여전히 나아가며 이 지식은 미래 투자에 있어 강력한 자산이 된다. 

 


셋째, 세무 회계 및 법률에 대한 이해를 할 것
많은 돈을 버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만능키가 아니다. 

돈을 벌고 나서 그 돈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문제가 해결된다. 부자가 1억을 벌면 그 돈을 유지하지만 중하층민이 1억을 벌면 엄청난 세금으로 돈의 30~40%를 잃게 된다. 기요사키는 태초에는 세금이 없었고 정부가 부자들을 처벌하기 위해 세금을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정부는 홍길동 정신을 이용했고 대중들은 이를 지지했지만 부자들은 똑똑하여 세금을 내지 않는 합법적인 방법을 찾았다. 
가장 큰 차이점이 중하층민은 돈을 벌고 그 돈에 대해 세금을 낸 후 남은 돈으로 생활한다는 것이고 반면에 부자들은 돈을 벌고 쓸 수 있는 모든 것을 쓴 다음 남은 돈에 대해서만 세금을 낸다는 것이다. 

 

 

 

넷째, 부자는 돈 발명 방법을 배울 것

사람들은 누구나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 재능은 자기 부정과 두려움 때문에 억제된다. 
그는 꼭 교육을 받은 똑똑한 사람들이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고 모험적인 사람들이 앞서간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아무리 돈이 많아도 결코 경제적으로 앞서지 못하는데 두려움과 의심 때문에 기회들을 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가만히 앉아서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지만, 저자는 행운은 스스로 만든다고 말한다. 단순히 기다려서만은 안되며, 이는 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돈은 만들어져야 한다.

 

다섯 번째, 배우기 위해 일 할 것과 돈을 위해 일하지 않을 것
기요사키는 그의 가난한 아빠는 똑똑하고 교육을 잘 받았으며 직업 안전성이 최고의 가치였기에 돈을 위해 일했다고 말한다. 부자 아빠는 배우기 위해 일하면서 100만 장자가 되었다.

 

저자는 젊은이들에게 수익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직업을 찾도록 권장한다. 해당되는 분야는 특히 영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회계, 리더십 등이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그녀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요사키는 그녀가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했으나 그녀는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관심이 없었다고 말했다. 

기오사키는 스스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도록 영업을 배우라고 했으나, 그녀는 방어적인 자세로 저는 영문학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는데 왜 영업사원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문했다. 

기요사키는 자신이 베스트 셀러 작가이지 베스트 장문 작가가 아니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는데, 그녀를 더욱 화나게 할 뿐이었고 인터뷰는 끝이 났다. 세상에는 성공적이고 재능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의사, 변호사, 치과 의사처럼 그렇다. 그러나 그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신의 능력을 금융지식, 회계, 투자, 마케팅 또는 법률과 결합한다면 당신은 큰 돈을 얻을 수 있다.


여섯 번째, 실패를 피하는 사람들은 성공도 피할 것
인간에게 설계된 학습 방식은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넘어지면서 걷는 법을 배웁니다.
우리가 넘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결코 걷지 못했을 것이다.

좋은 몸을 만들고 싶다면 꾸준해야 하고 효과가 없으면 운동 루틴을 바꾸거나 다른 식단을 시도하거나 다른 트레이너를 찾는 등 효과가 있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시도해야 한다.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건강하게 되는 것에 대해서는 이와 동일한 정신력을 적용시키지 못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