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사기, 대출사기 신고, 서민금융진흥원 문자, 법정최고금리, 대출사기 신고전화, 핸드폰 대출

대출사기, 대출사기 신고, 대출사기 신고전화, 핸드폰 대출

대출사기는 이제 아주 친숙할 정도로 익숙한 문제가 되었다. 대출사기는 여러 수법으로 진화해 왔고, 여전히 진행 중이다. 

 

불법사금융

대출사기가 이뤄지는 경로는 불법사금융을 통해서다. SNS에 200만원 5분 즉시 대출과 같은 광고를 보고 접근했다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광고를 봤을 경우 SNS에서 본 200만원 5분 즉시 대출이라는 문구가 합법적인 대출인지 의심해야 한다. 불법인지 모르고 이용하고 대출 사기를 당할 수 있다. 

불법사금융들은 법을 무시하고 고금리 불법영업을 한다. 
이와 같은 고금리 불법영업 업체의 경우 은행, 저축은행, 등록 대부업체와는 달리 법정 최대이율 이상인 20%에서 100%까지도 이자를 받는 곳이다. 

그런데 문제는 수법이나 방법이 교묘해서 속게 된다. 

핸드폰으로 대출을 해준다는 은행문자를 받고 연락을 직접 하게 되었고 사기를 당했다는 피해자. 통장이 필요하니 통장 사본, 체크카드, 카드 비번을 줬더니 590만원 정도의 돈이 통장에 지급 된 후 빠져나갔고, 이후 지급 정지, 경찰서 출두 요청까지 받게 되었다. 

꼭 기억해야 할 사실은 은행은 문자로 대출 홍보를 하지 않는다는 것. 또한 택배기사를 통해 카드 통장 등을 요구하지 않는다. 

 


내구제 대출 사기

내구제 대출사기의 경우도 심각하다. 

핸드폰 내구제를 통해 핸드폰을 개통한 다음 당장 현금 100만원을 준다. 연이율 46% 연 20% 이상은 불법인데, 당장 준다는 말에 가입을 하게 되고 결국 100만원 보다 몇 배나 더 많이 갚아야 하는 상황에 높이게 된다. 

 

법정최고금리 확인

이자에 대한 최고금리가 법으로 정해져 있다. 연이율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법정최고금리를 초과할 경우 문제가 있음을 의심해야 한다. 

내가 내는 이자가 법정 최고 금리가 맞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금융감독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 1332에서

불법 금융대응 계산, 계산기로 계산기로 확인하면 된다. 

 
또한 신고를 하려할 경우, 불법 사금융 신고 센터에 바로 신고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사칭한 사기

한가지 예로 서민금융진흥원을 사칭한 사기도 요즘 많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문자, 또는 카톡으로 연락이 오는데 주의, 또 주의, 기억해야 할 것은 금융기관에서는 절대 문자, 카톡 등으로 고객 모집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대출을 받는 것에 앞서서 합법적인가, 법정 최고 금리를 초과하지 않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이와 같은 거래, 대출 이력으로 내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음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문자대출 홍보는 조심하기
금감원 서민금융 1332에 신고
서민금융진흥원을 먼저 이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