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부의 추월차선 요약, 서행차선

100만 장자가 되고 싶다면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을 추천한다. 


부의 추월 차선의 핵심 내용 중 하나는 저자 엠제이 드마코가 세 종류로 사람을 분류한 것이다. 부를 다루는 방식에 따라 인도를 걷는 사람들, 서행 차선, 추월 차선으로 가는 사람으로 나누었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어떤 재정적 계획 없이 살아가는 이들이다. 이들은 소비 행동에 어떤 통제력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다. 대부분 매달 지급받는 월급에 의존하며 장기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 즉각적인 충동을 선호하기에 감당하지 못할 사치품도 사곤한다. 그러면서 그들이 처한 처지의 원인을 사회, 또는 주변 다른 이들을 탓한다. 자신 본인만 제외하고 다른 외부 환경탓을 하기 바쁜 이들은 동시에 복권이 본인의 인생을 변화시켜주기를 소망하며 산다. 


인도에서 걷는 사람들은 일을 아주 열심히 하지만 어떤 책임과 리스크도 감당하기 싫어한다. 현대 세대에 가장 힘들 수밖에 없는 마인드라고 엠제이 드마코는 말했다. 세상에는 인도에서 걷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 하지만 그들의 재정적 종착역은 궁핍과 빈곤이라는 사실은 벗어날 수 없다. 

 

서행차선을 걷는 사람들 

서행 차선의 사람들은 인도 사람들과는 정반대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보다는 현명하지만 완벽히 현명한 선택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엠제이 드마코의 말을 인용하면 서행차선인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의 재정적 단계를 따른다고 한다.


그들은 좋은 학교를 나와서 취직을 하고, 돈을 위해 시간을 쓰며 돈을 쓰는 것에 인색하다. 2만 원을 아끼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쿠폰을 찾는 행동을 하는 것이 바로 그 예다. 

인용문에 따르면 서행차선의 사람들은 올지도 모를 그들의 노후를 위해 젊음을 희생 한다. 예를 들어 30살이 매달 10만 원씩 주식에 투자를 하면 40년 뒤 25억이 된다. 이 사람은 70살에 25억 부자가 된다. 돈이 아예 없는 것보다 당연히 낫겠지만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40년 뒤인 25억은 현재의 25억보다 훨씬 작은 가치를 갖게 되며, 70살에 그 돈으로 얼마큼 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겠다. 

그리고 우리가 70살까지 살 수 있을 거란 보장도 없다. 애플 스티브 잡스도 50대에, 루이비통의 수장 디자이너 버즈 아블로도 41세에 운명을 다했다.


사람들은 6천 원짜리 케이크를 공짜로 얻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줄을 선다. 이들은 그들의 시간당 가치를 겨우 2, 3천 원으로 취급했다. 서행 타선이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은 돈 한 푼 한 푼에 신경을 쓰지만 매초 매분 시간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만약 당신의 은퇴를 보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어떤 근거로 믿고 있는가? 무엇이 당신의 노후까지 직장에 머물도록 보장하며 무엇이 여러분이 직장에서 승진할 수 있다고 보장하는가? 엠제이 드마코는 이 질문에 스스로 생각을 했다고 한다. 
남을 위해 평생 일하지 말고 돈을 후딱 벌고 즐기라.

 

그래서 드마코에게 남은 조건은 오직 단 하나 추월차선 뿐이었다. 

추월 차선에서 그들은 기업가이며, 한 번의 시간을 투자하여 그것으로부터 지속적인 돈의 흐름을 만들어 낸다. 여기서 시간이 그 무엇보다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시간을 최고 가치로 둔다. 엠제이드마코는 추월 타선에 들어오기 위한 네 가지 요소를 말한다.

 


첫 번째, 재정적 계획에 의존하지 말라.
주식과 집을 사서 알아서 오르겠지 하는 희망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않는다. 누구누구가 무슨 집을 샀는데 무슨 주식을 샀는데 이만큼이나 올랐다라고 말은 하지만 그 사람들 중에 람보르기니를 타는 사람들은 없다.


포보스 탑 텐 부자 순위만 봐도 워렌 버핏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사업가다. 당신이 승진하는 것은 남의 손에 달려 있지만 기업가가 되어 백만장자가 되는 것은 스스로의 손에 달려 있다.

 

두 번째,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부자가 되는 것은 단순히 열심히만 하는 것이 아니다. 스마트하게 일해야 한다. 둘의 조화가 중요하다. 젊음이라는 시간은 닭장 같은 사무실에 갇혀 시간을 보낼 연봉 2, 3천만 원의 직장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


수익 자동화의 중요성
내가 직접 현장에 있지 않고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이다. 한 번 시간을 소비하면 그것이 지속적으로 돈을 벌도록 하는 일이다. 앱, 웹사이트, 책, 팟케스트, 뮤직, 유튜브 등이다.

 

수익을 자동화 하려면 추월차선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논지다. 

임대 시스템: 부동산, 차량 임대, 특허 등 지적 재산 임대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 소프트웨어 임차, 애플리케이션 등
콘텐츠 시스템: 작가, 유튜브 영상 등 SNS 컨텐츠 
인적 자원 시스템: 고용

 

 

세 번째 돈을 쫓지 말고 욕구를 쫓을 것
그 누구도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생각하지 않았다. 인간의 본능에 따라 오직 우리가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만 생각한다. 

 

추월 차선의 사람으로서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어떻게 그들이 나에게 돈을 지불하고 싶도록 만들까라는 고민을 해야 한다.


돈을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닌 돈을 나에게 주고 싶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필요와 요구 사항을 파악하며 끊임없이 해결해 주지 못하는 이상 절대 추월 차선에 입성할 수 없다. 진심으로 사람들에게 도움과 욕구를 채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신용을 얻어야 한다. 

신용이야 말로 부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추월 자선의 사람이 될 수 있는 현명한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하는 겁니다.
어떻게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 

 

네번째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

당신의 비즈니스가 얼만큼의 확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

동네에서 와인을 파는 조그마한 가게를 운영한다면, 비즈니스의 잠재적 수입은 어디서나 원하는 와인을 찾을 수 있는 앱을 개발한 사람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을 것이다. 예로 여러분의 가게가 1억의 수익을 낼 때 앱은 최소 10억의 수익을 낼 수 있다. 


주인으로서 똑같은 식당을 운영해도 주방에서 요리를 하면 주방장이 될 수도 있고, 식당 프랜차이즈 라이센스를 수천 명에게 파는 라이센스 사업가가 될 수 있다. 


같은 요리법을 가지고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접근법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부의 추월 차선의 5계명
첫 번째, 욕구. 욕구를 해결하는 사업이 성공한다.
100만 명의 욕구를 해결하면 백만 장자가 된다.
두 번째, 진입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경쟁은 치열하다.
그것을 넘어서기 위해선 탁월함이 필요하다.
세 번째, 통제. 당신이 통제권을 쥐어라.
네 번째, 규모.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다섯 번째, 시간. 시간을 쏟아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을 해야 한다.
지식과 소스에 대한 접근성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것을 얼마나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최소한의 노력으로 영구적인 이익을 누릴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부자공식과 관련된 책입니다. 바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죠. 책을 직접 읽으면 좋겠지만 내용만 한 번 훑어보고 싶다면 포스팅 참고해 보세요.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줄거리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줄거리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줄거리 돈을 알려면 이 책을 읽어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읽다보면 난 잘 안되는 것들을 아주 많이 발견하는 책이라 부의

soulfood-dish.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